세계라면협회에 따르면, 2022년 한국인의 1인당 연평균 라면 소비량은 75.1개입니다. 이는 한국인 1명이 한 달에 6봉지 이상 라면을 먹는다는 의미입니다. 혈당에 라면 은 밀가루를 가열하고 다시 튀겨서 만든 식품입니다.
또한 라면1개에 1일 적정 나트륨 섭취량을 초과할 정도의 나트륨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런 라면 혈당에 영향이 있어보이는데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좋은 효과는 아닐것 같습니다.
라면 영양성분
종류 제조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라면 한 봉지에는 약 500kcal의 열량이 있으며, 1회 제공량 120g 기준으로 라면의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탄수화물: 77g(24%)
- 단백질: 12g(22%)
- 지방: 16g(30%)
- 나트륨: 1780mg(89%)
- 콜레스테롤: 0mg
- 포화지방산: 8g(53%)
혈당에 라면이 안좋은 이유
라면은 주로 정제된 밀가루, 팜유, 를 통해 면을 만들고 스프는 높은 나트륨과 다양한 식품 첨가불이 들어 있습니다. 그에 반해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필수 영양소는 부족합니다.
높은 혈당지수 (GI지수)
라면은 정제된 밀가루로 만들고 팜유를통해 튀긴 음식이며, 이는 GI가 매우 높은 식품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라면을 섭취하면 혈당 수치가 급격히 상승하여 혈당스파이크를 일으킬 우려가 큽니다.
혈당스파이크는 급격한 혈당상승으로 혈관에 손상을 입히는 당뇨인 뿐 아닌 건강인에게도 나타날수 있는 혈관에 부정적인 작용 입니다.
식이섬유 부족
라면은 식이섬유가 거의 없습니다. 식이섬유는 급격한 혈당상승을 완화 시키며 대장내 좋은 미생물의 먹이가 되기도 합니다. 이러헌 식이섬유가 거의 없는 라면은 브레이크 없는 혈당 기관차 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듯 합니다.
높은 나트륨 함량
높은 나트륨은 고혈압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라면1봉지의 나트륨 함량은 성인 1일 나트륨 권장치에 해당합니다. 혈당이 높은 당뇨인의 경우 고혈압과 동반된다면 고혈당으로 인한 혈관 손상은 가속됩니다. 심혈관 건강에 매우 않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식품첨가물
식품첨가물은 면역력을 저하시키고 성장발육에 장애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집중력 등을 떨어뜨리는 등 정신적인 문제까지 초래한다고 연구되고 있습니다 . 이러한 식품첨가물이 대량으로 함유된 라면은 질 낮은 재료에 맛을 내기위한 각종 식품첨가물들을 대량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섭취시 주이해야 합니다.
혈당에 라면이 않좋은 최악의 조합 김밥
이러한 라면 혈당 라면 과 김밥은 각각 혈당을 폭발시키는 위험한 음식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라면에 감밥 또는 라면에 쌀밥을 말아 드십니다.
이는 가스통에 불을 지르는 격이며음식중에도 두 음식을 같이 곁들이면 경험상 혈당이 가장 높았습니다. 당뇨인에게 매우 주의가 필요한 음식 조합입니다.
혈당에 라면 : 혈당 안올리고 먹는법
그럼에도 라면은 매우 맛잇는 음식입니다. 저 또한 가끔은 눈딱 감고 즐겨먹고 있습니다. 이런 라면을 조금이라도 혈당에 영향이 적게 먹는 방법이 있어 소개 합니다.
식이섬유와 함께
라면은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부족 합니다. 라면을 드실때 가진 야채와 두부 및 계란을 같이 드시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을수 있으며 영양의 균형에도 좋습니다.
국물은 남기자
당뇨인은 심혈관 질환 합병증을 보유하고 있거나 위험이 큽니다. 라면 국물은 남기는것을 권장 드립니다. 특히 남은 국물로 밥을 말아먹는 습관은 최악의 조합입니다. 건강인에게도 혈관손상을 일으킬수 있는 식사조합입니다.
짜장라면은 더욱 위험
짜장라면은 압축된 밀가루에 설탕이 포함된 짜장소스가 추가되어 일반 국물라면보다 혈당의 위험이 더욱 큽니다. 짜장라면은 혈량이 600kcal로 밥 두공기의 열량에 해당 합니다.
짜장라면에 관한 권장 레시피를 제안 드립니다.
당당라이프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