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몇일 블로그와 쇼츠영상을 제작하지 못했습니다. 장염에 혹독하게 고생을 하였는데요 침대와 화장실을 들낙거리길 4일차 차도가 있어 글쓰기를 시작 합니다. 오늘은 장염증상과 대처법 입니다
당당라이프는 비만과 당뇨 즉 대사건강에 관련한 정보를 정리하고 있습니다만 이번 장염은 집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장염증상
장염의 증상은 원인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 대표적인 증상은 설사입니다. 설사는 대변이 수분을 많이 머금고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탈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장염까지 발생하면 탈수 증상이 극심해져 더욱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 구역 및 메스꺼움: 식사 후 구역감 및 구토
- 발열 및 오한: 감염에 따른 발열과 오한
- 복통: 경련이나 지속적인 복통
- 설사: 지속적 또는 간헐적 설사
장원인
장염은 주로 경구 감염을 통해 발병하며, 분변이나 구토물의 바이러스가 물, 음식물, 손 등을 통해 사람의 입으로 섭취되어 감염됩니다. 특히 생굴이나 생선회를 먹어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이 보고되었습니다.
감염성 장염의 원인
- 바이러스 감염: 로타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등
- 세균 감염: 살모넬라, 캄필로박터, 대장균 등
- 기생충 감염: 아메바증, 기생충 감염 등
비감염성 장염의 원인
- 약물 반응: 항생제 사용 후 발생하는 Clostridium difficile 감염
- 자가 면역 질환: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
- 식습관 및 생활 습관: 과도한 알코올 섭취, 고지방 식사, 스트레스 등
장염대처법
대부분은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만으로 치료가 되는 경우가 많지만 전해질용액(소금과 전해질섞은물) 을 마셔 수분을 보충 합니다. 설사할때 금식하는 분이 있는데 수분섭취 없는 금식은 탈수를 일으킬수 있으니 수분섭취는 반드시 필요 합니다.
나만의 장염 대처법
장염을 예방 하기위해 위생관리가 우선 입니다. 식품안전수칙 을 준수 하시고 스트레스도 중요합니다.
저도 증상이 나타난 초기에 대응하지 않아 오랫동안 고생한것 같습니다.
저는 1주일 고생 끝에 저만의 방법으로 복통과 설사를 완화 하였는데요
보통 이온음료를 사드시는 경우가 많은데 시중에 이온음료는 당도가 높아 혈당관리하시는 분에게는 권하지 않습니다.
저처럼 직접 만들어 보시는것 권해 드립니다.
전해질음료 만들기(이온음료)
저는 1주일 고생 끝에 저만의 방법으로 복통과 설사를 완화 하였는데요
미온수 600ml(큰 보온병) 에 매실청 1T 과 소금 1/2 을 넣어 하루에 2잔만들어 계속 섭취하여 복통과 설사가 완화 되었습니다.
위와같은 장염증상이 있다면,
병원방문하여 처방약을 복용하고 손을 자주 씻고 나만의 이온음료 만들어 보세요
건강한 장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당당라이프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