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비지니스의 불편한 진실

식품 비지니스 업계는 소비자에게 건강한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 합니다. . 그 중에서 설탕과 칼로리에 대한 전략이 전형적인 메케팅 전략입니다. 운동역학에서도 소비되는 열량을 칼로리로 표기 합니다. 여기에 함정이 있습니다. 칼로리가 무엇일까요? 칼로리만이 식품의 기본 지표 일까요? 이렇게 혼란한 식품 비지니스에서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소개해 봅니다. 

 

식품업계의 불편한 진실

 

설탕의 숨은 위험 

많은 연구에서 설탕, 즉 당질이 과다 섭취되면 다양한 건강 문제가 발생되는 사실이 밣혀집니다. 비만, 당뇨병, 심혈관 질환등이 당질 섭취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식품 비지니스 업계는 설탕 합량을 감추고 칼로리에 촛점을 맞추고 마케팅을 진행 합니다. 

미국의 탄산음료 업계에 대한 예를 들어 볼까요?
식품 회사들이 정크푸드를 홍보하는 데에 매년 수조원을 사용 합니다. 그런데 이 거대 식품 회사들은 단순히 잡지나 TV에 광고를 내보내기만 하는게 아니라 정크푸드가 사회적인 비만의 확산에 끼치는 영향이 미미하다는 결과를 발표하는 연구들에 정기적으로 자금을 대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즈>는 최근 탄산음료업계와 손을 잡은 과학자들이 비만과 제2형 당뇨병이 전 세계적으로 급격히 확산되는 문제를 게으름과 운동 부족 탓으로 돌리고 있다고 폭로 하였습니다.

 

칼로리 중심의 마케팅

많은 식품 관련 제품에 “저칼로리는 다이어트 제품” 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건강한 선택으로 인식되기  위한 노력이지만 설탕 함량을 감추는 수단으로 이용 됩니다. 제품의 실제 영양성분을 확인하지 않고 칼로리에만 주목하는 소비자들은 설탕의 과다 섭취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영양 성분 라벨의 함정

식품 제품의 영양 성분 라벨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설탕의 여러 형태가 다양한 명칭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종종 설탕 함량을 정확히 이해하기 어려워 합니다. 비지니스들은 이러한 혼란을 이용해 설탕을 감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외 건강에대한 잘못된 인식

 

운동이 체중에 미치는 영향

물론 운동도 뇌와 신체의 건강에 곡 필요한 요소이지만, 운동이 체중에 끼치는 영향은 먹는 음식에 비하면 극히 영향이 적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충분히 입증 되었습니다. 운동에 열성인 사람들 조차 뱃살은 부엌에서 생긴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사상 처음으로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사망자가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 수를 넘어섰습니다. 의학 학술지 서큘레이션에 실린 최근 통계에 따르면, 첨가당이 함유된 음료 단 한가지만 따지더라도 그 관련 질병으로 사망한 사람들이 거의 20만명에 까깝습니다.

 

담배 업계  불편한 진실

흡연 과 폐암의 관련성을 짚고 넘어가 보면 흡연이 보편화되었던 20세기 중반을 기준으로, 그 전까지만 해도 폐암은 아주 드믄 질병이었습니다. 그럼에도 충분한 증거가 쌓여서 담배가 폐암 발생율 급증의 주요 원인이라는 사실을 의사들이 확신하기 까지는 그로부터 수십년이 더 필요했습니다. 심지어 1940년대에는 의사들이 광고에 나와서 버젓이 흡연을 지지했던 일도 있었습니다. 1960년대까지만 해도 미국 의사의 3분의2가 흡연이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지 여부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주장 했습니다.

인간에게 해가 되는것이 거의 확실한데, 누군가의 이익과 연관된 어떤 식품의 섭취를 과학적인 합의가 나올때까지 과연 기다릴 필요가 있을까요?

 

결론

식품 비지니스가 설탕 문제를 감추고 칼로리 중심의 마케팅을 펼치는 것은 소비자의 건강을 위협하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영양 성분 라벨을 자세히 살펴보고, 제품의 실제 영양성분을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식품 비지니스는 소비자의 건강을 존중하고 투명성을 강조하는 정책을 채택하여 건강한 소비 문화를 촉진해야 합니다.

소비자들이 건강을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투명하고 객관적인 정보가 필요합니다. 식품 비지니스는 설탕 함량을 포함한 모든 영양 성분에 대한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건강한 소비를 돕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당당라이프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