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여주가 좋다고 합니다. 마법의 방방이’ , ‘여주먹고 당뇨 완치’ TV를 틀면 당뇨병 진단의 증가 소식과 여주, 돼지감자, 흑염소 등의 효능에 대해 의사, 한의사 들의 주장들을 쉽게 찾아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채널의 다음 프로그램 또는 동일 방송사의 다른 채널은 여주, 돼지감자, 흑염소, 기타 다른 건강식, 등을 판매 하고요, 이는 마케팅 산업에서 흔히 사용하는 제품 마케팅 방법입니다. 홍보성 정보를 걷어내고 중립의 정보를 확인해보고 싶었습니다.
여주 당뇨의 주요 효능
여주는 열대원산 과일의 하나로, 수세미와 비슷한 박과 식물. 과일로 분류되는 것은 수박, 멜론 등의 박과 식물들이 주로 과일로 인정받는 과일채소로 분류되기 때문인데, 맛으로 보나 용례로 보나 실질적으로는 오이, 박과 같은 채소로 됩니다.
당뇨가 걱정인 분들에게 너도 나도 여주를 추천 하십니다. 여주 당뇨에 그렇게 좋다는데,,, 먼저 여주의 효능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혈당감소
여주에는 여러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여주는 인슐린을 촉진하여 혈당을 개선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슐린 감수성 향상
여주는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키고, 손상된 췌장 섬유세포의 β-세포를 복구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할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부분은 조심스러운 것이 β-세포는 한번 손상되면 복구가 어렵다는 것이 학계의 주장 입니다.
항산화 및 항염 효과
여주는 강력한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어, 당뇨병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 반응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많은 식물성 싶품에도 포함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은 당뇨병 으로 인한 손상된 혈관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개선
여주는 장내 미생물 균형을 조절하여 혈당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 즉 마이크로바이옴은 내장 건강을 포함하여 정신건강에도 많은 영향이 끼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효소 억제 작용
여주는 알파-글루코시다제와 알파-아밀라아제 같은 효소의 활동을 억제하여, 탄수화물의 소화와 흡수를 늦추고 혈당 상승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의견
먼저 협찬사 제품 판매용 TV 프로그램이나 블로그, 카페등 정보의 편향성을 제거하여 찾아보았습니다. 특이할 지점은 그 수많은 당뇨효과가 있다는 주장에도 관련 연구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생물학/ 의학 연구자들에게 조언을 받아 논문 조회 엔진을 이용하여 찾아보아도 이렇다할 정보는 찾지 못했고, 대대적 사람을 대상으로 신뢰성 있는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는 의견 입니다.
당뇨에 여주가 좋다는 전문가 의견
II형 당뇨병을 가진 마우스에서 쓴메론 추출물의 혈당에 미치는 영향: 메타 분석
저자: Si Qi
요약: 이 연구는 2 형 당뇨병 쥐를 대상으로 여주 추출물이 혈당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하였고 . 연구 결과, 혈당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음을 증명 하였습니다.
당뇨병과 여주
저자: Ya Gao, Xian Li, Yanjie Huang, Jianchao Chen, M. Qiu
발표일: 2021년 9월 30일
요약: 이 연구는 요주가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키고, 손상된 췌장 섬유 세포를 복구하며, 인슐린 분비를 자극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여주는 장내 미생물을 조절하고, 글루코시다제 및 아밀라아제를 억제하며,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는 등 여러 방법으로 고혈당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에 여주가 유의미하지 않다는 의견
당뇨병 환자에서 쓴메론(Mormordica charantia)의 효과: 체계적 검토 및 메타 분석
저자: R. V. Yin, N. C. Lee, H. Hirpara, O. Phung
발표일: 2014년 12월
요약: 총 208명의 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여주의 섭취가 A1C 수치나 공복 혈당 수치에 유의미한 개선을 보이지 않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당뇨에 여주가 좋은게 맞아?
여주라는 식물이 주로 동아시아에서 재배되고 식품으로 사용되어 논문연구가 아시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만, 풍부하지 않는 자료중 당뇨에 여주가 좋다는 연구는 당뇨병 쥐를 통해 얻은 결론 이었습니다. 우리가 흔이 알고 있는 여주 당뇨에 좋다는 이야기들은 현대 연구근거는 많이 빈약해 보입니다.
동의보감에서도 여주 당뇨에 좋다는 기록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제가 자료를 미쳐 찾지 못해더라도, 관련 전문가들이 연구가 충분치 않다는 의견들은 확인 하였습니다.
제 담당의의 의견을 첨언해 봅니다.
여주나 돼지감자 당뇨병 효과에 큰 의미가 없습니다. 약 잘 드시고 운동하세요
내과 전문의 ㅇㅇㅇ
당뇨에 좋은걸 찾지 마시고 당뇨를 일으킨 않좋은 생활습관을 바꾸세요!
결론은 처방된 약물과 생활습관 개선
당뇨에 여주가 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저도 당뇨진단받으니 어머니가 말린여주, 말린 돼지감가fmf 사주십니다. 처음엔 열씸히 달여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개인경험이지만 2~3년 아무 효과는 없었습니다.
좋다는 여주, 돼지감자, 공진단 등 당뇨에 좋다는 구입하기 위한 비용도 상당 했습니다. 위처럼 당뇨 진단 후 2~3년은 공부 없이 남들 하는데로 따라하던 당뇨 관리 기간 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에 이야기한 제 담당의사 께서 한 이야기가 결론일 수 있겠습니다. 처방된 약 잘 먹고 생활습관 개선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생활습관 개선 너무 막연합니다. 의사와의 면담시간도 너무 짧습니다.
그래서 제가 공부해서 전문가들의 의견 , 검증된 논문들을 이해하기 좋게 정보를 전달해 드리려는 것입니다.
다음글은 제 블로그 글 중에 추천하는 생활습관 개선법을 링크해 두었습니다.
생활습관 개선
- 단음식, 빵떡면, 은 줄이고 흰쌀밥은 잡곡으로 바꾸세요
- 당질제한식 : 블로그글 확인
- 금연 : 블로그 글 확인 (꼭 금연 성공하세요)
- 식후 산책 : 식후 바로 앉지 않고 산책하는 습관
- 간혈적 단식 : 오토파지에 대한 블로그 글 확인
- 본인에게 맞는 운동취미를 가지세요. 식후에 는 가벼운 운동하세요
당당라이프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