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전 전동킥보드 낙차 사고가 있었습니다. 사고 후 2일 정도 걸음을 걸을 수 없을 정도로 통증으로 고생하였습니다. 몸이 힘들고 아프니 혈당도 오릅니다. 회복을 위한 몸의 반응 이겠지만 당뇨인인 저에게 달갑지는 않습니다.
활동에 제약이 생기니 심적으로도 답답하고 우울 합니다. 당연하게 움직일 수 있었던 관절이 통증으로 거동이 불편해 보니 너무 간절함이 느껴집니다. 어떻게 관리 해야할까 싶어 자료를 찾아봐도 정보가 의외로 많지 않습니다.
타박성 관절통에 냉찜질이 좋은지 온찜질이 좋은지 불편해도 활동을 하는것이 좋은지 최대한 휴식을 취하는것이 좋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더 나아가 관절 건강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현재 관절로 고생하고 있다면 보다 나아질 방법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제가 관절에 대해 아는것이 이렇게 없다는 사실에 놀랍기 까지 합니다.
대사도 중요하지만 관절 건강도 매우 중요 하겠구나 생각이 듭니다.
당뇨 및 혈당에 관한 공부와 관리를 위해 블로그를 작성 중이었고 더 나아가 중년, 노년 건강에 관한 종합적인 건강 블로그로 확장해 보고 싶은 욕심이 생겼습니다.
제가 당사자 이니까요!
대사 건강 외 관절 건강도 우리의 노후에 매우 중요한 건강 정보가 되리라 생각하며 이 글을 시작 합니다.
건강은 진정한 부이며, 금이나 은이 아니다
마하트마 간디
관절 건강의 중요성
먼저 관절이 왜 그렇게 중요한지 나열해 보았습니다.
삶의 질 향상
관절이 건강해야 우리는 일상생활을 원활하게 누릴 수 있습니다. 관절 통증이나 불편함이 없으면 운동, 여행 사회적 활동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 전반적인 삶의 질이 향상 됩니다.
통증 예방
관절이 약해지면 염증이나 부상으로 인해 만성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면 장애, 스트레스, 불안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관절 건강 관리는 통증 예방에도 매우 중요합니다.
독립성 유지
관절의 기능이 약해지면 걷기, 앉기, 일어서기 등의 기본적인 일상 활동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는 독립적인 생활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중년 이후에도 관절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결론
중년 과 노년기의 관절 건강은 삶의 질과 직결됩니다. 주위에 노인분들 중 넘어져 골절로 입원하시고 얼마후 소천하신 사례들을 들어보아도 관절에 의한 2차 3차 건강악화로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대사와 관절, 다 잡아보는 공부를 시작 해 봅니다.
당당라이프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